본문 바로가기
Tools

[PyCharm] PyCharm 프로젝트 생성시 'Failed to create a virtual environment' 에러

by A6K 2022. 10. 18.

윈도우 환경에서 파이참을 설치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Failed to create a virtual environment' 에러가 발생하는 현상을 만나게 되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프로젝트 루트 디렉토리에 venv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것 같다.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관리자권한으로 재시작'하라든지 '파이참 재설치', '파이썬 재설치' 같은 해법들을 적용해봤지만 효과가 없었다. 

일단은 OK를 누르고 수동으로 venv를 설정하기로 했다.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했다.

$ python -m venv venv

그러면 정상적으로 venv가 생성된다. 이후 파이참 프로젝트에서 인터프리터 설정이 안되었다는 경고 메시지가 에디터 상단에 표시되었다.

 

대충 새로 인터프리터를 설정하면 될 것 같은데 파이참이 친절하게도 방금 생성한 venv에 있는 파이썬을 인터프리터로 설정하도록 숏컷을 제공하고 있었다. 'Use C:\workspace\test\pythonProject\venv\Scripts\python.exe'를 클릭했다.

???? SDK가 정상이 아니라고 한다.

그러면서 에디터 창에 있는 print 함수에 밑줄이 그어지면서 리졸브 할 수 없다고 뜬다. 뭐지...

이 상황에서 파이참을 다시 시작해봤다. 방금 봤던 문제가 없어졌다... 정말 뭐지?? 일단 재현은 안되니까 넘어가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