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구글이 말하는 좋은 매니저의 조건 (Managers Matter after All)

by A6K 2023. 12. 4.

개발자들이 모인 조직에서는 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회의적이기 쉽다. 대부분 관리자는 실제 제품의 품질이나 기술에 대한 내용보다는 프로젝트의 진행과 결과물, 보고서 등에만 관심있어 보인다. 구글 역시 개발자 중심의 회사로 매니저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매니저의 역할이 중요하지 않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고자 했는데, 결과는 정반대였다. 개발 조직이 유연하게 흘러갈 수 있는데에 매니저의 역할이 굉장히 크다는 것이다.

구글은 "훌륭한 매니저와 함께하는 팀은 더 행복하고 생산적이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렇다면 훌륭한 매니저의 조건은 뭘까? Abel Avram이 쓴 'Google: Managers Matter after All'에서는 8가지를 들고 있다.

  1. They are good coaches (좋은 코치다)
  2. They empower the team and do not micromanage (팀에게 권한을 양도하며 마이크로 매니지를 하지 않는다)
  3. They express interest for team members' success and personal well-being (팀원의 성공과 개인적 삶에 관심을 기울인다)
  4. They are productive and results-oriented (생산적이고 결과 중심적이다)
  5. The are good communicator (좋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가지고 있다)
  6. They help team members to develop their career (팀원들의 경력을 키워나가도록 도움을 준다)
  7. They have a clear vision for the team (팀의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8. They have important technical skills that help in advising the team (팀에 조언을 해주기에 충분한 기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팀의 리더를 맡고 있다면 8가지 덕목을 잘 갖추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