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전세계를 덮치기 직전, 작년말에 베트남 나트랑에서 휴가를 보냈었다. 휴가를 보내면서 ⟪커리어 스킬⟫이라는 책을 읽었다. 프로그래머로서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가야하는지 멘토가 멘티에게 조언을 하듯이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풀어낸 책이었다.
이 책을 읽었던 나트랑이 1년이 다되어가는 지금까지 마지막 해외여행이 될줄은 몰랐었다. (참고로 마지막에 노로 바이러스에 걸려서 고생했었다..)
⟪커리어 스킬⟫에서는 개발과 관련된 책과 개발에 도움이 되는 비개발 서적을 추천해줬는데, 그 내용을 어딘가에 적어뒀다가 최근 메모를 정리하면서 발견하게 되었다. 블로그에 포스트로 적어놓고, 하나하나 읽어가면서 스터디 한 내용들을 포스트로 적어두고, 독서기록을 남기는 것을 남은 올해와 내년의 목표로 잡아야겠다.
⟪커리어 스킬⟫에서 추천하는 책은 다음과 같다.
훌륭한 코드 작성하기
개발 기본 소양 갖추기
- GoF의 디자인 패턴 [책정보]
- Testing Computer Software [책정보]
- Introduction to Algorithms [책정보]
-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패턴 [책정보]
기존 코드 다루기
더 훌륭한 개발자 되기
인간으로서 성장하기
깊이 들어가기
- 코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숨어있는 언어 [책정보]
-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해석 [책정보]
- 코딩인터뷰 완전 분석 [책정보]
-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1 ~ 4 [책정보]
- Compilers: principles, Thechniques, and Tools [책정보]
재미있는 책
인내와 동기부여에 관한 책
⟪커리어 스킬⟫에서도 말하길 좋은 책들을 꾸준히 읽으라고 권장한다. 독서는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으로 이끄는 좋은 습관이다. 한 때 1년 100권 읽기를 도전하면서 독서에 취미를 붙였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독서와 멀어졌던 것 같다. (아마 리그오브레전드가 한국서버를 연순간부터...)
다시 책과 친해지고 독서를 취미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다만 ⟪커리어 스킬⟫에서는 좋은 책을 선별해서 읽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책을 쓸 수 있는 세상이되어서 저품질의 서적도 많아졌기 때문이다. 베스트셀러보다는 스테디셀러를 읽고, 남들이 추천하는 책을 적어뒀다가 읽으라고 했다. 독서리스트라는 것을 만들고 읽어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