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를 협업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계정 밑에 저장소(Repository)를 만들어서 코드 관리를 하게 된다. 저장소는 계정에 속하게 되는데, 다른 계정으로 저장소를 넘겨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개인 계정에서 진행하던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져서 조직 단위의 정식 프로젝트로 옮기는 경우, 퇴사나 전배 등으로 개인 계정에 있던 프로젝트를 다른 계정으로 넘기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소유권을 넘기고 싶은 저장소의 "Settings" 항목으로 들어간다. 'Options' 탭 페이지 하단으로 쭉 내려보면 빨간색의 위험해보이는 메뉴들이 나온다.
Danger Zone에 있는 메뉴중 'Transfer ownership'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Transfer' 버튼을 눌러 소유권 이전을 진행하면 된다.
단순히 소스코드 저장소(Repository)의 소유권만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Watching 하는 계정 정보와 Star를 찍은 사람까지 힘께 옮겨진다.
저장소에 접근 할 수 있는 URL 주소 역시 함께 바뀌게 된다. 소유권 이전 이후 이전에 접근하던 URL 주소는 새로운 주소로 리다이렉트(Redirect)되며 git을 이용한 clone이나 fetch 요청들도 리다이렉트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