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를 작성하는 동안 개발자의 손은 대부분 키보드 위에 있다. 단축키가 없다면 코드를 입력하다가 IDE의 특정 기능을 실행하고 싶은 경우, 마우스로 손을 옮긴 후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해 클릭을 해야한다. 별거 아닌 동작이지만 손을 움직여야하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적 손실과 의식의 흐름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IDE 들이 개발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단축키를 제공한다. 인텔리제이도 마찬가지다. 다만 수 많은 기능과 그 기능에 매핑되어 있는 단축키들을 모두 외울 수는 없다.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게 'Presentation Assistant'라는 인텔리제이 플러그인이다. Presentation Assistant 플러그인은 인텔리제이의 기능이 실행될때마다 동일한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를 화면 하단에 표시해준다. 자주 사용하고 있거나 자주 사용하게 될 기능은 화면 하단에 반복적으로 단축키가 표시되므로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단축키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국 개발속도가 향상된다.
Presentation Assistant 플러그인 설치
'Presentation Assistant' 플러그인은 인텔리제이의 Plugins 메뉴의 Marketplace에서 조회 및 설치할 수 있다. 인텔리제이 화면 상단의 IntelliJ IDEA > Settings > Plugins 화면으로 들어간다.
검색 창에 Presentation Assistant를 입력하면 플러그인 항목을 검색할 수 있다. Intall 버튼을 눌러서 설치해준다. 이 플러그인은 설치가 완료되어도 재시작을 요구하지 않는다.
OK 버튼을 누르고 인텔리제이의 기능을 실행하면 단축키가 하단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소스코드를 실행하면
화면 하단에 "Run 'Main' via ^R (Shift+F10 for Win/Linux)" 항목이 출력된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단축키를 자주 보게 될테고 결국 단축키로 실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