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셔뱅(Shebang)'을 이용해 파이썬 실행환경을 지정하는 경우가 있다. 셔뱅이란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 파일의 첫 번째 줄에 '#!'로 시작하는 코드로 스크립트 파일을 해석할 이넡프리터의 경로와 옵션들을 명시할 때 사용한다.
셔뱅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자. (글 : [Python] '#!/bin/usr/env python' - 셔뱅(Shebang)을 이용한 버전 선택)
아무튼 파이썬 스크립트를 실행하는데 실행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usr/bin/env: ‘python’: No such file or directory
분명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으나 파이썬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해결방법
우선 실행환경에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해주자.
$ sudo apt install python3
이렇게 설치하면 python3로 실행해야 3.x 버전의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실행된다. 패키지 하나를 더 설치해주자.
$ sudo apt install python-is-python3
그러면 python을 실행했을 때, python3가 실행된다. 그리고 위에서 봤던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python-is-python3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다면, 파이썬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한 후 '/usr/bin/python'에다가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주면 된다.
$ whereis python3
$ sudo ln -s /usr/bin/python3 /usr/bin/python
그러면 정상동작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