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Git

[Github] 깃허브 토큰 인증 - Personal Access Token 생성 및 사용법

by A6K 2022. 8. 28.

깃허브(GitHub)는 사용자 인증을 위해서 PAT(Personal Access Token)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깃허브에서 Personal Access Token을 발급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다뤄보겠다.

Personal Access Token 생성

깃허브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고 Settings 페이지로 들어간다. (링크 : 깃허브 Settings 페이지) 좌측 메뉴에서 ‘Developer settings’ 항목을 클릭한다.

그러면 서브 메뉴 중에서 Personal Access token을 찾을 수 있다. Personal Access token 페이지로 들어가보면 현재까지 생성한 토큰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다.

‘Generate new token’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토큰을 생성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깃허브 계정의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야한다.

새로 생성할 토큰에 대한 정보를 적는다.

Note 항목에는 뭐하는 토큰인지를 적어주면 된다. 생성한 토큰 리스트에서 잘 관리하기 위해 어디에 쓰는 토큰인지 적어두면 나중에 헷갈리지 않는다.

그 다음 토큰의 만료 정보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30 days가 설정되어 있는데 토큰을 생성하고 30일이 지나면 더 이상 토큰으로 인증을 못하게 된다. 만약 만료되지 않도록 하려면 ‘No expiration’을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토큰에 설정한 권한 정보를 선택하면 된다. 생성되는 토큰을 이용해 인증한 사용자가 어떤 권한을 갖을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있는 ‘Generate token’ 버튼을 눌러 토큰을 생성하면 된다.

해시 값으로 생성된 문자열이 토큰이다. 깃허브에 필요한 인증을 진행할 때, 이 문자열을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 생성된 문자열은 이 페이지에서 나가면 다시는 볼 수 없다. 따라서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서 어디에 잘 적어두고 사용해야한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토큰 이름을 확인할 수 없다.

아까 복사해둔 토큰 이름을 깃허브 작업에 인증 정보로 활용하면 된다.

댓글